담낭은 음식물의 소화를 돕는 담즙을 저장하는 장소이다. 이 담낭에 저장된 담즙이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돌처럼 단단하게 응고되어 형성된 결석을 담석증이라고 부른다. 담석증의 60% 이상은 증상이 없긴 하지만, 명치와 오른쪽 위쪽에 지속적이고 견디기 어려운 통증과 중압감을 유발하기도 한다. 췌장과 간 등 여러 소화기관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하이닥 전문가들과 담석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본다.
q. 담석증의 원인과 구체적인 증상은 무엇인가요?우리나라의 사회경제적 수준이 올라가고 식습관이 서구화되면서 담석증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40대에서는 5%, 60대에서는 10% 정도에서 가지고 있는 비교적 흔한 질환이 되었습니다.담석은 성분에 따라 크게 콜레스테롤 담석과 색소성 담석으로 나누어집니다. 색소성 담석은 콜레스테롤 성분은 적고 빌리루빈 성분이 많습니다. 담석증은 여러 가지 요인이 겹쳐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원인 한 가지만으로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담석은 연령이 올라가거나, 유전적 요인, 비만, 당뇨, 고지방 음식 섭취 증가로 인해 발생하며 젊은 여성의 경우에는 경구피임약 복용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담석증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소화불량 - 평상시에 잘 체한다는 표현을 많이 합니다.- 특히 기름진 음식 섭취 후에 명치 부근이 답답하고 더부룩한 증상을 호소합니다. 복통- 명치부터 오른쪽 갈비뼈 아래쪽으로 통증을 느끼며 매우 불편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짧게는 2~3시간 정도이며, 밤새도록 지속되기도 합니다.- 통증으로 응급실을 방문하시면 '위경련' 진단받는 경우가 많으며 실제 내시경검사를 해보면 가벼운 위염 외에는 정상 소견을 보입니다.연관통 - 복통이 심할 경우 오른쪽 어깨나 등 부위에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하이닥 외과 상담의사 강윤식 원장 (기쁨병원)
q. 담석은 모두 담낭염을 유발하나요? 식단으로 담석을 제거할 수 있나요?담석이 있다고 모두 담낭염을 유발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담석이 있다는 이유로 너무 스트레스 받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음식으로 담낭염을 예방하거나 담석을 녹여낼 수는 없습니다. 담석이 있다면 정기적으로 초음파 검진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우상복부 통증, 오한, 열, 황달이 나타나면 빠르게 소화기내과를 방문해 담낭염 여부나 담관염 여부를 진단받고 치료받아야 합니다.-하이닥 내과 상담의사 서종필 원장 (365늘속편한내과의원)
q. 담석증 수술은 언제 받아야 하나요?담석증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수술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담석증 수술이 필요한 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결석의 크기가 3cm 이상인 경우-결석과 함께 용종(혹)이 보이는 경우-담낭 벽이 두꺼워져 있는 경우-담낭 벽에 석회화가 있는 경우수술 후에 일정 기간 소화불량, 설사 등을 경험할 수는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신체가 적응을 하여 큰 불편함을 느낄 정도는 아닙니다.-하이닥 내과 상담의사 오호준 원장 (이기훈내과)
* 이 기사는 하이닥 전문가의 답변을 재구성했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강윤식 원장 (기쁨병원 외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서종필 원장 (365늘속편한내과의원 내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오호준 원장 (이기훈내과 내과 전문의)